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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배움캠프] 프로덕트 디자인 8기/TIL(Today I Learned)

[TIL] 24.10.11(금)

피그마 3주차 강의 내용 정리(5~7강)

마스터 컴포넌트와 인스턴스

컴포넌트: 구성품 이라는 뜻으로, UI디자인에서 컴포넌트는 파운데이션을 조합해 만들어지는 구성품을 의미(=피그마로 만든 UI 블록)

마스터 컴포넌트: 컴포넌트 기능의 핵심으로, 반복적인 디자인을 빠르게 하기 위해 디자인을 복사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줌(복사된 디자인을 한 번에 수정하거나 편집할 수 있도록 해줌)

마스터 컴포넌트의 특징: 마스터 컴포넌트는 '원본'으로 변하지 않음, 자유로운 수정 및 삭제 가능, 마스터 컴포넌트 복제 > 인스턴스 생성

인스턴스: 마스터 컴포넌트의 복제본으로, 마스터 컴포넌트의 속성을 그대로 이어받음 / 수정 불가능

* 마스터 컴포넌트 수정 > 인스턴스에 반영됨

* 인스턴스를 먼저 수정해도 마스터 컴포넌트에는 반영되지 않음 / 인스턴스 수정 후 마스터 컴포넌트를 수정해도 인스턴스에 적용X / 마스터 컴포넌트를 삭제해도 인스턴스는 남아있음 / 인스턴스의 연결을 해제(Detach)하면 마스터 컴포넌트와 분리되어 일반 프레임으로 바뀜

 

디자인 시스템

디자인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 UI를 매번 새로 만들기 어렵고, 매번 사용자가 겪는 문제가 뭔지 파악할 시간도 부족하기 때문에, UI를 미리 만들어 놓고 필요할 때 가져와서 사용하기 위해 > 결과적으로 프로덕트(웹과 앱)의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해짐

*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UI를 효율적으로 관리

* 팀 전체가 같은 정도로 이해(어떤 디자이너가 UI를 사용하더라도 일관된 사용법을 지킬 수 있고, 어떤 개발자가 UI를 개발하더라도 디자이너의 생각을 이해하고 만들 수 있게 해줌)

 * 디자인 시스템은 UI 자체뿐만 아니라 UI의 규격과 스펙, 사용 사례, 주의사항 등이 총망라된 종합적인 제품 가이드라인

 

디자인 시스템의 장단점

장점

디자인을 반복해서 사용 > 시간과 비용이 감소함(그만큼 디자이너들도 더 중요한 일에 집중 가능)

누가 만들어도 동일한 품질의 제품 설계 가능(팀 전체가 한 사람처럼 일할 수 있음)

단점

다양한 형태의 UI를 모아 하나로 통일하는 과정이 매우 오래걸림(디자이너는 물론 개발자, 기획자도 모두 동의해야함)

필요한 것에 비해 UI가 과하게 많아질 수 있음(디자인 시스템이 너무 방대해서 오히려 업데이트 유지보수에 대한 비용이 커질 수 있음)

새로운 디자인이 필요할 때, 디자인 시스템을 활용하려다 보니 혁신이 줄어듦(팀 전체의 아이디어가 경직될 가능성)

> 디자인 시스템은 효율적인 제품 설계를 가능하게 해주는 강력한 방법이지만, 그만큼 준비 과정이 어렵기 때문에 디자인 시스템을 제작한다면 팀원들과 매우 신중하게 의논하는 과정이 필요함

 

UI키트와 디자인 시스템의 차이점

UI 키트: 사용하는 규칙과 방법 없이 단순히 UI를 모아둔 것

디자인 시스템: UI의 구조, 사용 방법, 유의점까지 상세하게 적혀있는 문서(문서의 형태를 가지고 있어야 함)

* 팀과 제품의 발전 단계에 따라 무엇을 선택할지 유연하게 결정해야함

 

디자인 시스템의 구성 요소와 원리

요소들은 그 자체로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요소들을 모아서 '버튼'이라는 UI로 결합하면 '눌러서 작동시킨다'라는 기능이 생김

아토믹 디자인 시스템(Atomic Design System): 대부분의 디자인 시스템은 이 원리를 바탕으로 가장 작은 원자 요소들을 설계하고, 그 원자들을 모으고 결합하는 규칙을 만들어서 우리가 아는 버튼, 체크박스, 바텀시트, 모달 등을 만들어 냄

UI의 분류

형태도 다양하고 종류도 많지만 크게 6가지로 분류, 임의적인 분류이기 때문에 UI가 어떤 상황에서 어떤 기능을 하는지가 중요함

- 액션(Action): 사용자가 중요한 행동을 수행할 때 사용(버튼 등)

- 인풋(Input): 사용자의 입력을 받을 때 사용(텍스트 필드, 셀렉트 박스 등)

- 인포메이션(Information): 사용자에게 서비스의 상태나 안내 사항 전달할 때 사용(토스트 메시지, 스낵바, 라벨 등)

- 컨테이너(Container): 컴포넌트 여러개가 결합되어 하나의 덩어리를 이루는 컴포넌트(카드, 바텀시트, 리스트 등 복잡한 구조)

- 내비게이션(Navigation): 사용자가 페이지를 이동할 때 사용(네비게이션 바, 앱 바, 화면 하단의 탭 바, 사이드 바 등)

- 컨트롤(Control): 사용자가 설정이나 값을 수정할 때 사용(라디오, 체크박스, 스위치 등)

 

의사 상태(Pseudo State)

컴포넌트도 기본 자체는 유지한 채, 상황에 따라 다른 스타일을 가지는 경우가 존재함 > 그런 다른 스타일을 '의사 상태'라고 함

의사 상태에서 의사: 가짜의, 가상의(Pseudo: '수도'라고 발음)라는 뜻

의사상태는 컴포넌트의 가상의 상태를 표시할 때 사용함

ex. 버튼에 마우스오버를 했을 때 색깔이 바뀌는 건 실제 버튼이 다른 걸로 바뀐것이 아닌 버튼이 가진 가상의 상태를 나타내는 것

*의사 상태 설계 시 주의 사항: 의사 상태의 종류는 다양한 경우 존재(버튼에 마우스 오버, 버튼 클릭, 텍스트를 입력하기 위해 눌렀을 때, 체크박스 클릭, 누를 수 없을 때 등) > 하지만 컴포넌트마다 쓸 수 있는 것과 없는 것 존재함(버튼인데 체크된 것은 불가능하고, 체크박스가 링크인것이 존재할 수 없는것처럼) > 컴포넌트에 의사 상태를 적용해서 만들 때는, 실제 구현할 개발자와 많은 소통을 통해 구현 여부를 잘 논의하는 과정이 필수

 

 

디자인 시스템 링크

https://m3.material.io/

 

Material Design

Build beautiful, usable products faster. Material Design is an adaptable system—backed by open-source code—that helps teams build high quality digital experiences.

m3.material.io

https://designsystem.line.me/LDSM

 

LINE Design System for Messenger

LINE Messenger design system continues to create a unified design language with foundation and UI components that become the center of LINE’s design.

designsystem.line.me

https://brunch.co.kr/@milliedesign/9

 

millie Design Library 2.0

한 걸음 더 나아가기 | 안녕하세요. 밀리의 서재 디자인 파트입니다. 작년 millie Design System(이하 밀디라)을 피그마와 브런치를 통해 공개한 이후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작년에 진행했던 밀디라

brunch.co.kr

https://www.lightningdesignsystem.com/

 

Lightning Design System

Component Blueprints Ready-to-use HTML and CSS UI elements provide the foundation for Salesforce experience development Go to Blueprints Tokens Visual design values and attributes that ensure branding and UI consistency at scale View Tokens Design Guidelin

www.lightningdesignsyste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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